전체 글 127

아두이노(Arduino) 샘플(예제)코드 실행하기

아두이노 IDE를 실행 한 뒤 File -> Examples -> 01.Basics -> Blink 를 선택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예제파일이 불러와 지는데 왼쪽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Ctrl+U'를 누르면 컴파일 후 업로드가 된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LED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만약 깜빡이지 않거나 IDE에 에러 메세지가 발생하면 설정한 컴포트가 맞는지, 모델이 정확한지 다시 확인해보자 이번에는 센서값을 읽어서 Serial 로 출력하는 예제를 실행해 보자 File -> Examples -> 01.Basics -> AnalogReadSerial 을 선택한다. 위의 예제와 마찬가지로 Upload를 실행하면 된다. 단 이 때 업로드중 에러가 발생할 경우 업로드 타이밍에 맞게..

아두이노(Arduino) IDE 설정하기

설치한 아두이노 ID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아두이노를 PC에 연결하고 'Select Board'를 클릭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보드를 선택하자. 오른쪽 하단에 해당 보드의 이름과 연결된 컴포트가 표시되면 잘 연결 된 것이다. 이번에는 IDE를 설정하기 위해 메뉴에서 File -> Preferences를 선택하거나 'Ctrl+,' (컨트롤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컴마를 누른다)를 눌러 설정으로 이동하자 소스파일 저장시 매번 작업폴더로의 이동이 번거로워 기본위치를 작업폴더로 설정을 하였다. 아래 Theme의 경우 나와 같이 다크모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Theme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아두이노(Arduino) IDE 설치하기

아두이노를 다루기 위해 개발환경을 먼저 설치해보자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하여 IDE를 다운로드 받도록 한다. https://www.arduino.cc/ Arduino - Home www.arduino.cc 상단의 SOFTWARE를 클릭한다. 오른쪽 화면에서 각자의 OS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된다. 참고로 자동완성 기능이 없는 1.8.x 버전보다는 2.0.0 이후의 버전을 사용하는게 편하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동의함을 누르자 사용자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나의 경우 모든 사용자를 선택하였다. 개인전용으로 선택할 경우 개인 폴더에 프로그램과 설정이 등록이 되기 때문에 추후 위치를 찾기가 너무 귀찮기 때문이다. 기본 설치 위치에 그냥 설치하자 다음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가 모..

HeidiSQL에서 MySQL에 SSH 터널(Tunnel)로 접속하기

보통 DB 접속을 위해서 HeidiSQL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DB에서 외부접속이 허용되는 경우에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접속이 가능하고 그런 설정에 대한 정보와 자료는 간단한 검색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SSH 터널을 이용한 접속 방법에 대해서는 제대로 설명을 해 놓은 자료가 없고 기껏 찾아본 자료들은 설명이 잘 못 되어 있어서 전혀 맞지가 않기에 직접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가며 설정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요즘은 보안이 강화되는 추세라 SSH 터널(Tunnel)을 이용한 접속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로 SSH 터널의 접속 개념은 아래와 같다. - 내 PC => SSH서버 => DB서버 즉 내 PC에서 DB서버로 직접 접속하..

개발 관련 2023.01.23

내 리눅스 서버에 Git 저장소 만들기

업무용으로 git을 사용하려다보니 아무래도 github같은 공개된 곳에 저장소를 두기보다는 나만의 서버에 저장소를 두어야 하는 일이 생겼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봐도 대부분 github를 이용하는 방법만 나와 있지 개별적으로 서버를 두고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료는 찾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추후에도 업무용으로 사용하려다보면 나만의 저장소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계속 발생할 것이기에 내용을 정리하고 한다. 1. Bare 저장소 생성 2. 서버로 Bare 저장소 복사 3. git용 계정 생성 4. git용 계정 서버 로그인 안되게 변경 5. git 명령어 제한 1. Bare 저장소 생성 먼저 저장소를 Bare 저장소로 만들어야 하는데 소스가 안보이는 형태의 저장소이며 폴더이름에 .git을 덧붙인 형태의..

개발 관련/Git 2023.01.14